¿Ü±¹°è ÄÁ¼³Æà :: È¥ÀÚ ÀÖÀ» ¶§ÀÇ ÄÉÀ̽º ÀÎÅͺä (Case Interview) Áغñ ¹æ¹ý | |||
---|---|---|---|
2020-03-05 | 1764 | ||
¿Ü±¹°è ÄÁ¼³Æà :: È¥ÀÚ ÀÖÀ» ¶§ÀÇ ÄÉÀ̽º ÀÎÅͺä (Case Interview) Áغñ ¹æ¹ý
Àü·«ÄÁ¼³Æà ÀÔ»çÀÇ °ü¹®ÀÎ ÄÉÀ̽º ÀÎÅͺä´Â ±× Çü½ÄÀÌ Åë»ó ¾à 30~40ºÐ°£ ½°¾øÀÌ ÀÎÅͺä¾î¿ÍÀÇ ´ëȸ¦ ÅëÇØ ¹®Á¦¸¦ ÇØ°áÇسª°¡´Â °úÁ¤À̱⠶§¹®¿¡ °¡Àå È¿À²ÀûÀÌ°í È¿°úÀûÀÎ Áغñ ¹æ¹ýÀº ¿ì¼± ÀüÇöÁ÷ ÄÁ¼³ÅÏÆ®µé·ÎºÎÅÍ °¡À̵带 ¹Þ¾Æ°¡¸ç Àü·«Àû ¹®Á¦ÇØ°á ¹æ¹ýÀ» ÀÍÈ÷°í, ¼±ÈĹè, Ä£±¸ µî ´Ù¸¥ »ç¶÷µé°úÀÇ ¸ðÀÇ ÀÎÅͺä (Mock Interview)¸¦ ÅëÇØ ¹è¿î¹Ù¸¦ Àû¿ëÇغ¸°í ¼÷´ÞÇسª°¡´Â ¹æ¹ýÀÔ´Ï´Ù.
ÇÏÁö¸¸ ÇÏ·ç Á¾ÀÏ ½ºÅ͵𸸠ÇÏ´Â °ÍÀÌ ¸¶³É È¿À²ÀûÀÌÁö´Â ¾Ê½À´Ï´Ù. µû¶ó¼ º» Æ÷½ºÆ®¿¡¼´Â È¥ÀÚ ÀÖÀ» ¶§ÀÇ ½Ã°£À» È°¿ëÇÒ ¼ö ÀÖ´Â ¹æ¹ýµé, Áï µ¶Çп¡ ¿ëÀÌÇÑ ³»¿ëµéÀ» °£´ÜÈ÷ Á¤¸®Çغ¸¾Ò½À´Ï´Ù.
1. º¹½À °¡Àå °Á¶ÇÏ°í ½ÍÀº ºÎºÐÀº ¹Ù·Î º¹½ÀÀÔ´Ï´Ù. ¸ðÀÇ ÀÎÅͺ信¼ Ç®¾ú´ø ¹®Á¦¸¦ óÀ½ºÎÅÍ ²Ä²ÄÇÏ°Ô ´Ù½Ã Á¤¸®Çϸç ÃÖ¼±ÀÇ ¹®Á¦Ç®ÀÌ°úÁ¤À» ´Ù½Ã ÇÑ ¹ø Á¤¸®ÇØ ¿Ïº®ÇÏ°Ô ÀÍÈ÷°í Ç®ÀÌ °úÁ¤¿¡¼ ÀßÇß´ø ºÎºÐ°ú ½Ç¼öÇß´ø ºÎºÐÀ» È®½ÇÇÏ°Ô ±â¾ïÇسõ´Â °ÍÀ̾߸»·Î ÄÉÀ̽º ÀÎÅͺä Áغñ¿¡ ÀÖ¾î °³ÀÎ ½Ã°£À» °¡Àå Àß È°¿ëÇÒ ¼ö ÀÖ´Â ¹æ¹ýÀÔ´Ï´Ù.
2. ±¸Á¶È (Structuring) ÈÆ·Ã
2-1) ½ÃÀå±Ô¸ð ÃßÁ¤ (Market sizing) ½ÃÀå±Ô¸ð¸¦ ÃßÁ¤ÇÏ´Â ¿¬½ÀÀº ´Ü¼øÈ÷ °Ô½ºÆ¼¸ÞÀÌ¼Ç (Guesstimation)À» ¿¬½ÀÇÏ´Â °ÍÀ» ¶°³ª ²Ä²ÄÇÑ ³í¸®¸¦ ¼¼¿ì´Â ÈǸ¢ÇÑ ¿¬½ÀÀÔ´Ï´Ù. ¿¡³ÊÁö, Áß°ø¾÷, ÀüÀÚ, Åë½Å, ±ÝÀ¶, ÇコÄɾî, ¼ÒºñÀç, À¯Åë µî ´Ù¾çÇÑ »ê¾÷ÀÇ ½ÃÀå±Ô¸ð ÃßÁ¤ ¿¬½ÀÀ» ÇÏ¸é¼ µ¿½Ã¿¡ ÇϳªÀÇ ¹®Á¦¿¡ ´ëÇØ ¼ö¿ä ±â¹Ý, °ø±ÞÀÚ ±â¹Ý, ¸éÀû ±â¹Ý µî ´Ù¾çÇÑ ³í¸® Àü°³ ¹æ½ÄÀ» ¿¬½ÀÇصдٸé ÃßÈÄ Àü·«¼ö¸³ µîÀÇ ºñÁî´Ï½º ÄÉÀ̽º (Business Case) ¹®Á¦¿¡¼µµ MECE (Mutually Exclusive, Collectively Exhaustive)ÇÑ ±¸Á¶¸¦ Â¥´Âµ¥ Å« µµ¿òÀÌ µÉ °ÍÀÔ´Ï´Ù.
2-2) ¼ºÀå ¿ä¼Ò/¿äÀÎ (Growth driver) ã±â ÄÉÀ̽º ÀÎÅÍºä ¿¬½ÀÀ» ²Ï Çغ» ºÐÀ̶ó¸é 'Àü±âÀÚµ¿Â÷ ½ÃÀåÀÇ ¼ºÀå µå¶óÀ̹ö´Â ¹«¾ùÀΰ¡?'¿Í °°Àº Áú¹®À» ¹Þ¾Æº¸¼ÌÀ»°Å¶ó »ý°¢ÇÕ´Ï´Ù. ¾Õ¼ ¾ð±ÞÇÑ ´Ù¾çÇÑ »ê¾÷µéÀÇ ±Ô¸ð¸¦ ÃßÁ¤Çϴµ¥¼ ÇÑ ¹ß ´õ ³ª¾Æ°¡ ±Ô¸ð ÃßÁ¤¿¡¼ µµÃâµÈ ¿ä¼ÒµéÀ» º¯È½ÃÅ°´Â ¿äÀÎ (driver)¸¦ ã´Â ¿¬½À±îÁö Çصдٸé ÄÉÀ̽º ¹®Á¦¿¡ ÀÖ¾î °í°´»ç ¹®Á¦ÀÇ ¿øÀÎÀ» ã°Å³ª ¹Ì·¡¸¦ ¿¹ÃøÇϴµ¥ ¼ö¸³Çϴµ¥ Å« µµ¿òÀÌ µÉ °ÍÀÔ´Ï´Ù.
3. »ê¾÷ °øºÎ (Industry Study) ¾Õ¼ ¼³¸íÇÑ ±¸Á¶È ½Ç·Â¸¸ÅÀ̳ª Áß¿äÇÑ °ÍÀÌ Àü·«À» µµÃâÇÒ ¶§ ¹ßÈÖÇÏ´Â ÅëÂû·Â (Insight)ÀÌ°í ÀÌ·¯ÇÑ ÅëÂû·ÂÀ» µµÃâÇϱâ À§Çؼ´Â ´Ù¾çÇÑ ºñÁî´Ï½º ½Ã³ª¸®¿À¿¡ ´ëÇÑ »çÀüÁö½ÄÀÌ Å« µµ¿òÀÌ µË´Ï´Ù. Áï °æ¿µ ȯ°æ¿¡¼ A¶ó´Â ÀÏÀÌ ÀϾ¸é º¸Åë B¶ó´Â ÀÏÀÌ ÀϾٴ ½ÄÀÇ ³í¸®¸¦ ¹Ì¸® ÀÍÇôµÎ¸é ÁÁ½À´Ï´Ù.
µû¶ó¼ »ê¾÷ °øºÎ´Â ´Ü¼øÈ÷ ÇØ´ç »ê¾÷ °ü·Ã Áö½ÄÀ» ¿Ü¿ì´Â °ÍÀ» ³Ñ¾î ÇØ´ç »ê¾÷ÀÇ Æ¯¼º¿¡ µû¸¥ ºñÁî´Ï½º ½Ã³ª¸®¿À¸¦ ÀÍÈ÷´Â ÇàÀ§ÀÔ´Ï´Ù. À̸¦ À§Çؼ´Â ¿ì¼± °øºÎÇØ¾ß ÇÒ »ê¾÷ÀÇ ¸®½ºÆ®¸¦ Á¤¸®ÇÏ°í, °¢ »ê¾÷º° ¸ÅÃâ ±¸Á¶ (Revenue stream)°ú ¹ë·ù üÀÎ (Value Chain)À» ÀÌÇØÇÏ°í ÀÌ¿¡ ±â¹ÝÇÏ¿© ÇÙ½É ±¸¸Å ¿äÀÎ (Key Buying Factors, KBF)°ú ÇÙ½É ¼º°ø ¿äÀÎ (Key Success Factors, KSF)À» ÃßÁ¤Çغ¸´Â °ÍÀÌ ÁÁ½À´Ï´Ù.
|
|||